생애 처음으로 NCS를 응시할 기회가 생겨서 책도 샀습니다.
2024 최신판 에듀윌 공기업 NCS <2주 완성> 통합 기본서
가격은 27,000원입니다.
거의 20년 가까이 일하면서 드디어 NCS를 영접할 날이 왔습니다.
어떤 것으로 살지 고민하다가 처음 준비하는 입장이다 보니, 기본적인 내용이 포함된 교재가 좋을 것 같아서
에듀윌 통합기본서로 선택했습니다.
통합기본서여서
PSAT 형, 모듈형, 실전 모의고사 이렇게 3권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그냥 보면 떡 제본 상태지만, 살짝 누르면 낱권으로 분리되어 공부하기 편합니다.
NCS란?
국가직무 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용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직무능력
- 능력 : 직업기초능력+직무수행능력
- 직업기초능력 :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공통 능력
- 직무수행능력 :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지식, 기술, 태도)
NCS 인재채용방식은 서류전형과 필기전형, 면접전형 순으로 구분됩니다.
각 항목 당 직무수행능력, 직업기초능력을 기반으로 평가하게 되는데, 서류전형과 필기전형, 면접전형에 수험자가 수행하는 모든 시험을 직무수행능력, 직업기초능력 테이블을 기준으로 평가한다는 의미입니다.
NCS 필기시험 유형은 모듈형, PSAT형, 피듈형으로 구분되는데, 지원하는 기업의 출제 유형을 미리 파악해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도 처음에 NCS 유형이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지도 잘 모르고, 제가 지원하는 기업의 유형도 확인하지 않고 문제부터 풀다가 나중에서야 모듈형으로 출제되는 것을 알게 되어서
모듈형 교재로 공부를 다시 시작했었습니다.
제가 지원하는 기업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조직이해능력 이렇게 5개 직업기초능력평가를 진행하는 곳이어서 해당 영역만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교재 중간 중간 삽입된 문구들이 격려를 듬뿍 담아 열심히 공부하라고 응원해줍니다.
이번 시험이 마지막 시험이 아니라, 왠지 시작일 것 같은 느낌이지만
그래도 꾸준히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은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암기가 필요한 과목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 유형별 특징 관련 문제도 자주 출제되는데
문제 유형별 구분하여 이해하고, 암기해야 지문에서 적합한 유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하면서 기본 개념과 유형별 특징을 구분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의사소통능력>
ㅇ 문서의 종류
- 공문서 : 정부 행정기관에서 대내적, 대외적 공무를 집행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문서
정부기관이 일반회사 또는 단체로부터 접수하는 문서 및 일반회사에서 정부기관을 상대로 사업을 진행하려고 작성하는 문서 포함
엄격한 규격과 양식에 따라 정당한 권리를 가진 사람이 작성, 최종 결재권자의 결재가 있어야 문서로서의 기능 성립
(유의사항) 날짜 작성 시 연월일을 반드시 함께 기입 2024.9.13.(금)
- 기획서 :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한 하나의 프로젝트를 문서 형태로 만들어, 상대방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여 기획을 시행하도록 설득하는 문서
- 기안서 : 회사의 업무에 대한 협조를 구하거나 의견을 전달할 때 작성하는 문서로, 사내 공문서라고 함
- 보고서 : 특정일이나 현황에 대한 진행상황 또는 연구, 검토 결과 등을 보고하고자 할 때 작성
영업보고서, 결산보고서, 일일업무보고서, 주간업무보고서, 출장보고서, 회의보고서
ㅇ 경청의 방해요인
- 짐작하기 : 상대방의 말을 듣고 받아들이기보다 자신의 생각에 들어맞는 단서들을 찾아 자신의 생각을 확인하는 것
- 대답할 말 준비하기 : 상대방의 말을 듣고 곧 자신이 다음에 할 말을 생각하는 데 집중하여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잘 듣지 않는 것
- 걸러내기 : 상대방의 말을 듣기는 하지만 상대방의 메시지를 온전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듣고 싶지 않은 상대방의 메시지는 회피하는 것
- 판단하기 :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 또는 상대방을 비판하기 위해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 것
- 다른 생각하기 : 대화 도중 상대방에게 관심이 기울이는 것이 어려워지고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 자꾸 다른 생각을 한다면 지금의 대화나 상황을 회피하는 것
- 조언하기 :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공감과 위로인 경우 오히려 독이 됨
- 언쟁하기 : 단지 논쟁하기 위해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 상호 문제가 있는 관계에서 드러나는 전형적인 의사소통 패턴
- 자존심 세우기 : 자존심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힐 수 있는 내용에 거부감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부족한 점과 련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것
- 슬쩍 넘어가기 : 대화가 너무 사적이거나 위협적이면 주제를 바꾸거나 농담으로 넘기려 하는 것
- 비위 맞추기 : 상대방을 위로하기 위해, 비위를 맞추기 위해 너무 빨리 동의하는 것
ㅇ 상황과 대상에 따른 의사표현법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할 때
(질책) 샌드위치 화법을 사용하면 듣는 사람이 반발하지 않고, 부드럽게 수용이 가능
샌드위치 화법 : 긍정표현 → 전달할 사항(충고, 질책 등) → 긍정표현
(충고) 예를 들어가 비유법을 사용, 은유적인 접근은 가급적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
<문제해결능력>
ㅇ 업무수행 과정 중 발생한 문제 유형
발생형 문제(보이는 문제) |
눈앞에 발생되어 당장 걱정하고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문제 어떤 기준을 일탈함으로써 생기는 일탈문제와 기준에 미달하여 생기는 미달문제로 대변, 원상복귀 필요 문제의 원인이 내재되어 있어 원인지향적 문제라고도 함 |
탐색형 문제 (찾는 문제) 분석적 문제 |
현재 상황을 개선하거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문제 (잠재문제) 문제가 잠재되어 있어 인식하지 못하다가 결국 확대되어 해결이 어려워진 문제 (예측문제) 지금 현재는 문제가 아니지만 계속해서 현재 상태로 진행할 경우를 가정하고,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발견문제) 현재로서는 담당 업무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유사한 타 기업의 업무방식이나 선진 기업의 업무 방법 등의 정보를 얻음으로써 지금보다 좋은 제도나 기법, 기술을 발견하여 개선, 향상 시킬 수 있는 문제 |
설정형 문제(미래문제) 창의적 문제 |
미래 상황에 대응하는장래 경영 전략의 문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지금까지 해오던 것과 전혀 관계없이 미래 지향적으로 새로운 과제 또는 목표를 설정함에 따라 일어나는 문제, 목표지향적 문제라고도 함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창조적 노력이 요구되므로 창조적 문제라고도 함 |
ㅇ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적 사고
전략적 사고 |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법에만 집착하지 말고, 그 문제와 해결방안이 상위 시스템 또는 다른 문제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생각 |
분석적 사고 | 전체를 각각의 요소로 나누어 그 요소의 의미를 도출한 다음 우선순위 부여,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실행하는 것이 요구 문제의 성격에 따라 성과지향의 문제, 가설 지향의 문제, 사실 지향의 문제 세 가지 사고가 요구된다 |
발상의 전환 | 사물과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의 틀을 전환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바로 보는 사고 지향 |
내외부 자원 활용 | 문제해결 시 기술, 재료, 방법, 사람 등 필요한 자원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내외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 |
[문제해결방법]
ㅇ 소프트 어프로치
대부분의 기업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스타일, 같은 문화적 토양을 갖고 이심전심으로 서로를 이해하는 상황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는 제3자는 결론으로 끌고 갈 지점을 미리 머릿속에 그려가면서 권위나 공감에 의지하여 의견을 중재하고, 타협과 조정을 통하여 해결 도모
결론이 애매하게 끝나는 경우가 적지 않으나, 이심전심 유도하여 파악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기며 무언가를 시사하거나 암시를 통하여 의사를 전달하고 기분을 서로 통하게 함으로써 문제해결 도모
ㅇ 하드 어프로치
상이한 문화적 토양을 가진 구성원을 가정, 서로의 생각을 직설적으로 주장하고 논쟁이나 협상을 통해 의견을 조정해 가는 방법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이 논리, 즉 사실과 원칙에 근거한 토론. 제3자는 논리를 기반으로 구성원에게 지도와 설득을 하고, 전원이 합의하는 일치점을 찾으려고 함
합리적이지만 잘못하면 단순 이해관계의 조정에 그치고 말아 창조적인 아이디어나 만족감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ㅇ 퍼실리테이션
어떤 그룹이나 집단이 의사결정을 잘하도록 도와주는 일
최근 많은 조직에서는 보다 생산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그룹이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고, 주제에 대한 공감을 이룰 수 있도록 능숙하게 도와주는 퍼실리테이터 활용
깊이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창조적 문제해결 도모
소프트, 하드 어프로치 방법은 타협점의 단순 조정에 그치나, 초기에 생각하지 못했던 창조적인 해결방법을 도출, 구성원의 동기 강화 및 팀워크 강화
구성원이 자율적으로 실행하는 것, 제3자가 합의점이나 줄거리를 준비해놓고 예정대로 결론이 도출되어 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
ㅇ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는 방법
자유연상법 브레인스토밍 |
생각나는대로 자유롭게 발상 어떤 생각에서 다른 생각을 계속해서 떠올리는 작용을 통해 어떤 주제에서 생각나는 것을 계속해서 열거 |
강제연상법 체크리스트 |
각종 힌트에서 강제로 연결지어 발상하는 방법 |
비교발상법 NM법, 시네틱스 |
주제와 본질적으로 닮은 것을 힌트로 하여 새로운 생각을 얻는 것 |
ㅇ 창의적 문제와 분석적 문제 비교
창의적 = 미래, 직관, 정답 없음
분석적 = 현재, 분석, 정답 있음
구분 | 창의적 문제 | 분석적 문제 |
문제제시 방법 |
현재 문제가 없어도 보다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문제 탐구 문제 자체가 불명확함 |
현재의 문제점이나 문제로 예견될 것에 대한 문제탐구, 문제가 명확함 |
해결방법 | 창의력에 의한 많은 아이디어 작성을 통해 해결 | 분석, 논리, 귀납과 같은 논리적 방법통해 해결 |
해답 | 해답의 수가 많으며, 많은 답 가운데 보다 나은 것 선택 | 해답의 수가 적으며 한정적임 |
주요특징 | 주관적, 직관적, 감각적, 정서적, 개별적, 특수성 | 객관적, 논리적, 정량적, 이성적, 일반적, 공통성 |
ㅇ 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
생각하는 습관, 상대 논리의 구조화, 구체적인 생각, 타인에 대한 이해, 설득
ㅇ 비판적 사고를 위한 태도
문제의식 : 우리가 처한 상황이나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질 때 주변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것에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생산해 낼 수 있다.
고정관념 타파 : 지각의 폭을 넓히는 일은 정보에 대한 개방성은 가지고 편견을 갖지 않는 것으로, 고정 관념을 타파하는 일 중요
ㅇ 표적 집단면접
6~8인으로 구성된 그룹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 숙련된 사회자의 컨트롤 기술에 의해 집단의 이점을 활용하여 구성원들의 의견 도출 방법
인터뷰 종료 후 전체 내용에 대한 합의 진행해야 함
가이드라인에 따라 내용을 열거하고 열거된 내용의 상호 관련을 생각하면서 결론 도출
가능하면 그룹으로 분석 작업을 진행
동의 혹은 반대의 경우 합의 정도와 강도를 중시
조사의 목적에 따라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함
흩어져 있는 정보들은 주제에 대한 연관성을 고려하여 수집
확실한 판정이 가능한 것만 판정 진행
(절차) 조사목적 수립 – 대상자 분석 – 그룹 수 결정 – 대상자 리크루트 – 가이드라인(일반주제⇒ 심층주제) 작성
ㅇ 심층면접법
조사자가 응답자와 일대일로 마주한 상태에서 응답자의 잠재된 동기와 신념, 태도 등 발견, 조사 주제에 대한 정보 수집하는 방법
30분~1시간 정도의 시간 소요, 편안한 분위기 조성
첫 번째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답변에 따라 면접 진행, 조사자는 진행과정과 조사 문제에 대한 개략적인 윤곽을 갖고 있어야 함
장점 : 심층정보 얻을 수 있음, 수집한 자료는 자기진단과 평가, 매뉴얼 및 사례로 활용 가능함 성과와 관련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 얻을 수 있음
단점 : 인터뷰 시간을 집중적으로 투입, 비용 많이 소요, 조사자의 인터뷰 기법 스킬과 훈련 요구, 인터뷰 결과를 주관적으로 해석할 가능성이 있음
<대인관계능력>
ㅇ 리더십 유형
1. 독재자 유형
질문 금지, 조직에 대한 핵심정보 독점, 다른 구성원들에게는 기본 정보만 제공
실수 용납하지 않음
집단이 통제없이 방만한 상태에 있는 경우, 가시적인 성과물이 보이지 않는 경우 효과적인 유형
2. 민주주의에 근접한 유형
한 사람도 소외없이 모두를 참여시킨다
토론을 장려한다.
민주적이지만, 최종 결정권은 리더에게만 있다.
혁신적이고 탁월한 직원들을 거느리고 있고, 그러한 방향을 계속 지향하는 경우
3. 파트너십 유형
리더는 조직 구성원 중 한 명일 뿐이다.
모든 집단 구성원이 의사결정 및 팀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참여한다.
모든 구성원은 집단의 행동에 따른 결과 및 성과에 대한 책임을 공유한다.
소규모 조직이나 성숙한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풍부한 경험과 재능을 소유한 경우, 신뢰, 정직, 구성원들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있는 경우
4. 변혁적 유형
조직의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집단 구성원들에게 그 비전을 쉽게 전달하는 카리스마가 있다.
뛰어난 사업수완과 자기 확신이 있다.
개개인에게 시간을 할애하여 그들 스스로가 중요한 존재임을 깨닫게 하고, 존경심과 충성심을 불어 넣는다.
구성원이나 팀이 직무를 완벽히 수행했을 때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사범이 되어 구성원들이 해낼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할 수 있도록 자극과 도움을 준다.
개개인과 팀이 유지해 온 업무수행 상태를 뛰어넘고자 하는 경우
ㅇ 임파워먼트 : 권한위임
- 임파워먼트의 충족기준
1. 여건의 조성 : 조직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일련의 여건 조성
2. 재능과 에너지의 극대화 : 조직 구성원들의 재능과 욕망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명확하고 의미 있는 목적에 초점 : 조직 구성원들이 분명하고 의미 있는 목적과 사명을 위해 최대의 노력을 발휘해 주는 것
ㅇ 임파워먼트 장애요인
개인차원 : 역량부족, 성숙 수준의 전반적인 의존성, 대응성과 동기 부족, 빈곤한 정신, 결의와 책임감 부족
대인차원 : 다른 사람과의 성실성 결여, 갈등 처리 능력의 결여, 약속 불이행, 승패의 태도, 성과를 제한하는 조직의 규범
관리차원 : 통제적 리더십 스타일, 정책 및 기획의 실행 능력 결여, 효과적 리더십 발휘능력 결여, 비전의 효과적 전달 능력 결여, 경험 부족
조직 차원 : 공감대 형성이 없는 구조와 시스템, 제한된 정책과 절차
ㅇ 갈등 해소법의 유형
- 회피형 :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모두 낮고, 갈등 상황에 대해 상황이 나아질 때 까지 문제를 덮어두거나 위협적인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경우, I lose, you lose
- 경쟁형 : 자신에 대한 관심은 높고, 상대방에 대한 관심은 낮은 경우, I win, you lose
상대방의 목표 달성을 희생시키면서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는 전략(제로섬)
- 수용형 : 자신에 대한 관심은 낮고, 상대방에 대한 관심만 높은 경우, I lose, you win
상대방의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관점이나 요구를 희생, 상대방의 의지에 따름
- 타협형 : 자신에 대한 관심과 상대방의 관심이 중간 정도인 경우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결정을 하기 위해 타협적으로 주고 받는 형식(give & take)
통합형 : 자신과 상대방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유형, win-win
문제해결을 위해 서로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모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해법을 찾음
가장 바람직한 갈등 해결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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