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신용카드 할부, 리볼빙 차이점 비교

by 새로다시 2024. 11. 19.
728x90

신용카드 사용금액 결제 하려고 앱에 들어가보면 결제 방법이 3가지로 나와 있는데요. 항상 즉시결제로 처리하기 때문에 분할납부와 리볼빙(일부결제금액 이월 약정)은 한 번도 클릭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신용카드 앱 여기저기 클릭하다가 보면 리볼빙 광고와 리볼빙 신청 이벤트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이걸 왜 이렇게 홍보하고 자꾸 하라고 할까 궁금해서 할부와 리볼빙이 무엇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 결제방법 선택

신용카드 결제 금액 조회할 때 보면 즉시결제, 분할납부, 리볼링 이 세가지 방법 중에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리볼빙

리볼빙은 카드 사용자가 카드사가 정한 최소 결제 비율(보통 10~20%)만 납부하면 나머지는 자동 이월되는 방식입니다. 이월 금액에 대해서는 이자가 부과되는데 남은 금액에 연 15~20%의 높은 금리가 적용되어 단기적으로는 카드 사용자에게 자금 부담을 줄여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자 부담이 커질 위험이 있습니다.

 

할부 (일시불 부분결제)

할부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시 이용금액을 일정기간(3개월, 6개월 등)으로 나누어 정기적으로 갚는 방식인데, 일시불 부분결제에 대한 할부는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일시불 결제로 결제를 했지만, 이번달 전체 결제 금액이 커서 전부를 납부할 수 없을 경우, 부분적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결제 금액 중 일부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카드사의 단기 대출로 처리되는 방식으로, 이자율은 리볼빙과 유사하거나 다를 수 있으니 카드사와의 약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카드사의 정책에 따라 이월 금액은 특정 기간 후 상환해야 하며, 이자 또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리볼빙과 할부 결제 선택 시 주의사항 

리볼빙이나 일시불 부분결제는 이자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상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달 결제 금액을 미리 확인해서 고액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무이자 할부 요건을 확인해서, 소비할 때 부터 할부로 결제하는 것이 카드 사용자에게 유리한 분할 상환 방식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롯데카드 결제금액 확인 후 분할납부(일시불 부분결제 방식)를 클릭했더니, 2개월~24개월까지 구간별 할부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개월에 15.9%~ 최대 24개월이면 수수료율이 무려 19.9%나 됩니다. 

 
 
이번에는 리볼빙을 클릭했더니 아래와 같이 이월약정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롯데카드의 경우 최소 결제비율을 회원의 신용상태에 따라 10~30% 차등 적용된다고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이용사례 예시도 나와 있는데, 약정결제비율이 30%인 경우 연 이자율은 18.0%이고, 매달 300만원씩 이용한 경우 카드 사용액의 30%인 90만원만 대금결제하고 나머지 70%인 210만원을 다음달로 이월합니다. 
그렇게 하면 첫번째 달 청구 금액은 90만원이되고, 둘째달에는 잔여 결제금액과 일부 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수수료를 합산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리볼빙이나 일시불 부분결제를 계속 사용해도 될까?

1. 높은 이자 부담
리볼빙과 일시불 부분결제는 이월된 금액에 대해 보통 15~20% 이상의 높은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계속 이월할 경우 원금보다 이자 부담이 커져서 상환이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2. 신용점수 하락 
리볼빙이나 일시불 부분결제를 자주 사용하게 되면 카드 대금을 제때 완납하지 못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신용평가사에서는 이를 부정적 요인으로 분석하게 되고, 신용점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하락은 결국 대출, 신규 카드발급 제한 등 금융거래에 많은 제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3. 부채 증가 
매월 이월금액과 이자가 누적되면 부채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무계획 소비 증가
리볼빙은 결제 금액 일부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카드 한도 내에서 계획없이 소비하게 될 위험이 높아지게 되어 개인 재정관리에 악영향을 미치고 추가적인 부채를 유발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5. 장기적인 재정부담 
부채상환에 많은 시간이 걸리고, 저축, 투자 등 다른 금융활동에 사용할 자금이 줄어들어 결과적으로 재정적 자립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용관리를 위한 예방법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시 상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제 시 무이자 할부를 활용해 계획적으로 상환하도록 하고, 소비를 미리 계획하여 사용가능한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정하고 소비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득이하게 리볼빙이나 할부결제를 하게 될 경우 이자율을 카드사 약관에서 정확하게 확인 한 후 활용하는 등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